자활사업이란? 1 페이지


자활사업
자활(自活)
자기 스스로의 힘으로 살아간다는 말로, 어려움에 처해 있는 사람에게 고기를 잡아주기 보다 낚시하는 방법과 도구를 지원하여 근본적인 변화를 추구함
자활 재활
차이
재활(再活)
신체적·정신적 장애를 극복하여 생활한다는 말로, 기능 회복 및 유지를 위한 운동, 작업, 언어치료 등을 실시하는 것을 추구함

자활사업 개요

자활사업은 1990년 초 저소득주민들이 지역 안에서 시작한 생산공동체운동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생산공동체운동은 가난이라는 스스로의 힘으로 해결해 나가기 위한 활동으로 지역주민들이 잘 할 수 있는 일을 함께 공동으로 진행하는 것으로, 참여주민들이 주인이 되는 활동을 말합니다.

자활사업은 2000년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으로 인해 저소득층 주민들의 자활을 지원할 수 있도록 제도화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조건부수급자제도를 통하여 자활사업 참여의무를 부과하고, 가구별 종합 자활 지원계획을 수립하여 스스로의 힘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현재 자활사업은 지역자활센터에서 수행하고 있으며 경기에는 33개소, 전국으로는 250개소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서 정한 자활사업은 단순보호가 아닌 국가 책임을 강화하는 종합적 빈곤대책으로써 수급권자의 권리성을 부각하고 빈곤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강조했다는 점에서 도입에 큰 의미가 있습니다.

추진체계

추진체계

주요사업

자활의욕 고취를 위한 교육
자활의욕 고취를 위한 교육
자활근로사업단 운영
자활근로사업단 운영
자활기업 설립 및 지원
자활기업 설립 및 지원
개인별 자립경로 및 자활지원계획 수립 등 자활사례관리
개인별 자립경로 및 자활지원계획 수립 등
자활사례관리
자산형성지원사업
자산형성지원사업
사회서비스지원사업운영
사회서비스지원사업운영
직업교육 및 취업알선
직업교육 및 취업알선
참여주민 사회복지서비스 등 지역서비스 연계
참여주민 사회복지서비스 등
지역서비스 연계
 

(16591)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권선로472, 세지빌딩 5층
전화 : 031-232-3036 | 팩스 : 031-236-0195 | 이메일 : kjahwal@hanmail.net
Copyright © 2020 경기지역자활센터협회. All rights reserved. Supported by 푸른아이티.